본문 바로가기
주식/팁

무리한도전 칼럼 - 3. 돈을 잃는 이유

by 피터진린치(몽탁) 2021. 4. 12.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생각보다 호응이 너무 좋아서 몸들바를 모르겠습니다.

쪽지도 많이 주시고 해서 솔직히 좀 당황스럽습니다.^^

여러모로 제 글이 공부하시는데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셧다니 너무나 감사드립니다.

 

오늘은 주식에서 돈을 잃는 이유를 좀 써볼까 합니다.

주식경력도 꽤되고 강의도 많이 들엇는데 손실이 납니다?

주식배운지 얼마 안되는데 손실이 납니다? 당연한거죠.^^

초보가 수익이 낫다 그럼 그냥 실력이라 생각마시고 시장이 도와줘서 운으로 먹은겁니다.

자만하지 마세요. 자만의 그림자가 스몰스몰 마음속에서 올라올 때 아마도 지옥을 경험하게 될것입니다.^^

 

문제는 기법도 많이 알고 주식경력도 꽤 되는데 손실이 난다면 이런 경우는 문제는 딱 하나입니다. 기법도 많이 알고 시장의 흐름도 어느정도 본인은 안다고 생각되는데 손실은 오로지 내 자신에 있는겁니다.

 

이 부분은 누가 뭐래도 제가 확신을 가지고 자신있게 말씀 드릴수 있습니다.

내 자신의 마인드가 문제가되기에 손실을 연속적으로 보는거지, 기법이 틀려서 시장이 안좋아서 이런거 절대 아닙니다. 물론 이상한 말도 안되는 종목가지고 기법이 맞니 틀리니 하시면 할말 업구요 ㅎㅎ

 

주식은 사실 돈을 잃고 싶다고 그리 쉽게 잃을수 있는게 아닙니다.

그렇다고 매번 이길려고 한다고 매번이겨지는 것도 아니구요...

근데 개인들을 보면 연속적으로 계속 잃고 있습니다.

강의도 많이 듣고 공부도 많이 햇지만 돈을 잃는건 오직 마인드... 마인드... 마인드...

이것만 고치면 아마도 돈을 잃고 싶어 몸부림쳐도 잘 잃어지지 않는게 아닐까요?

내 맘속에 잇는 조급증 먼저 일단 버리셔야 되고 욕심을 버리셔야 됩니다.

 

이 부분이 쉬운것 같지만 절대 쉽지않쵸. 기법을 배우고 아무리 공부를 많이한다 한들 마인드가 엉망인데 어떻게 이 시장에서 살아남을수 있다고 생각하십니까?

그리고 또하나 매매원칙을 세웠으면 그 원칙을 지키는데 투자를 하세요.

내가 원칙을 세워놓고 원칙을 깨는 경우가 나온다면 이미 돈을 잃은겁니다.

원칙을 깰정도면 아마도 하락하는데 손절을 못하고 반등 하겟지라는 희망속에 들고있다 투매를 맞고 공포에 질려 손절하니 보란듯이 주가는 저점을찍고 대박 상승을 하고...

어이없는 일이 일어나고 그러다 보니 멘탈이 급속도로 무너지고 어느순간 그런 경우를 또 당하면 저번엔 여기서 손절해서 급반등 나와서 이번엔 이 악물고 급반등을 기대하면서 분명오를거라는 희망속에 지켜보지만 어어없게 거기서 또 투매가 나오면서 깊은 하락을 맞고 이제는 자포자기 식으로 어쩔수없이 장투로 가게되고... 매번 이런상황을 계속 겪습니다.

 

이렇게 악순환이 계속되는데 돈을 이길수 있습니까?

악순환의 고리를 끊어버리는 연습을 하셔야 합니다.

모든걸 다시 바꾸십시요... 내가하는 매매방법이 계속 손실이라면 과감하게 거꾸로 다 바꾸십시오.

 

손절 2%를 정해서 난 칼같이 손절을 잘 하는데도 손실이 계속 발생할수 있습니다.

손절을 칼같이 하는데 손실이 난다면 그걸 바꾸면 됩니다.

바꾸는 방법은 손절이 너무짧기 때문에 손실이 발생할수 있는 문제이거나 타점이 문제이거나 비중이 문제이거나... 그걸 경우엔 손실을 5%-10%로 늘려보십시오. 타점을 평상시 타점보다 더 늧추어서 잡아보시고 비중을 줄여서 들어가보시면 됩니다.

 

그럼 기존에 매매틀과 완전 다른 패턴의 매매법이 생깁니다. 여기서 승률을 보시면 됩니다.

오전에 승률이 좋은데 장중매매에 깨진다... 이건 답은 간단하죠. 그냥 오전에 이겻으면 매매안하면 되는것이고, 아니면 두시반이후에 매매를 하여 종가베팅으로 넘어가서 오전 10시안에 물량 정리하는 식으로만해도 승률은 급격하게 올라갈수밖에 없습니다.

 

돌파매매를 해서 자꾸 깨지면 돌파후 지지를 해보시면 되고, 양봉매매에서 계속 손실이면 음봉으로 바꾸어보시면 되고, 단타를 해서 계속 손실이면 스윙으로 바꿔서 해보시면 되고, 그렇게 해서 내가 매매하기에 가장 편하고 안정적인 매매를 찾으셔야 합니다.

남들이 이렇게 해서 수익이 나니 나도 이렇게 하면 수익이 날거라 착각하시는데, 내가 소화할수 있는 매매가 잇고 소화가 안되는 매매가 분명있습니다.

 

 

소화가 안되는 매매를 어거지로 소화 시킬려고 하지 마시길 바랍니다.

내가 매매를 해서 가장 편하고 안정적인 느낌이 드는 매매를 하셔야 결국 그게 자기 매매법이 탄생되며 꾸준한 수익이 창출되는 거라 생각됩니다.

 

가급적이면 장중매매는 삼가하시는게 좋고 고수님들이 항상 하시는 말씀처럼 가장 주가가 활발하게 움직이는 시간 9-10, 2-3시 만 매매해도 충분합니다

보통 깨지는 경우를 보면 오전에 수익잘내고 장중에 쫒아 다니다 이겻던 수익까지 다 반납하며 결국 종가엔 손실로 마무리 하는 경우가 가장 손실을 잘 입는 경우라 생각합니다.

이겻던 금액을 다 잃고 거꾸로 손실을 보고 끝난다면 결국 멘탈이 더 심하게 붕괴 될수밖에 없습니다.

 

매매는 기본에 충실해야 하며 가장 기초적인것 부터 충실히 지켜 졋을때 비로써 고수의 대열에 합류할수 있다고 봅니다. 모든 운동이든 예술이든 뭐든 가장 중요한게 기초이며 기본입니다. 여기 주차연에 보면 수익을내는 모든 기법들이 총망라 되있으며 제가 쓰는 글도 그와 별반 다르지 않은 일맥상통한 기법임에 틀림없으며 모든 기법은 거의가 비슷비슷합니다.

 

댓글을 보니 강사님들의 매매법을 보는것 같다고 하시는데 당연 그럴 수밖에 없습니다.

제가 앞으로 어떤 기법을 풀어 놓아도 결국엔 다 비슷비슷한 기법이기에 그렇게 보일수 밖에 없는 것입니다.

 

뭔가 특별한거 찾을 필요도 없고 알려고 집요하게 팔 필요도 없다고 생각합니다.

그냥 여기에 있는 소중한 글들을 내것으로 얼마나 잘 소화해서 사용하느냐의 문제지 어떠한 특별한 기법이 있어서 100%의 승률을 찻아낼려고 하신다면 참 바보같은 짓이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그리고 중요한게 마인드 다음에 비중인데 비중베팅 글을 여기선 심심찮게 볼수 잇더군요...

신용 미수 몰빵? 글쎄요.. 인간이기에 욕심이 없다면 모순이겟지요..

하지만 그건 나중에 먼훗날 내 매매법에서 안정적으로 수익이 나고 검증이 됬을때 그때 차근차근해도 늦지 않을거라 생각됩니다만 가급적이면 안하시는게 좋겟죠?

꼭 나쁜것만은 아닌것은 사실이니 (증권사에서 신용미수는 없어져야 하는데 말입니다 그래야 안써서 개인들이 조금이라도 더 살아남을 수 잇죠^^)

 

근데 저를 포함 초보나 중수님들 까지도 신용몰빵 이거 하면 안됩니다.

깡통차는 시간을 아주 빠르게 단축시켜 주는 유일한 방법이거든요.

겁도없이 누가 비중베팅해서 수익을 저렇게 내니 나도 하면 될것이다라고 아주심한 착각에 늪에 빠져서 따라해보지만 결과가 어떤가요? 돈잃는 속도가 아주 빠르지 않으신가요? 돈이 불어나면 좋은데 아마도 돈 잃는 속도만 더 빨라졋지 낳아진게 없지 않습니까?

 

신용몰빵으로 수익을 내시는 분은 특별한 분들이시고 아주 극소수입니다.

왜 내가 저기에 해당 될거라고 믿는 건지 모르겟습니다.

여기 주차연 회원이 35만 즐겨찾는 멤버가 약10%35천 그중에 수익을 꾸준히 내서 일지를 올리시는 분들이 과연 몃일까요?

불과 1%에도 훨씬 못 미칩니다. 물론 조용히 수익을 내시면서 사시는 분들도 계실테지만 결과적으로 나머진 이 시장을 떠나거나 계속 손실을 입으시거나 많이 잡아봐야 1%인데 당연 하면 안되는게 신용몰빵입니다

 

그렇게 안해도 원하는 수익 충분히 얻을수있는데, 남이되니 나도 될거란 망상에서부터 벗어나야됩니다.

 

누굴 가르치다 보면 되는 사람이 있고 안되는 사람이 있습니다.

되는 사람들이 그렇다고 나하고 똑같이 매매를 할수잇느나?

그건 절대아닙니다. 난 분명 똑같이 모든걸 다 가르친다고 생각하지만 받아들이는 사람이 나하고 똑같이 할려면 내 머릿속을 다 이해해야 가능한데 그건 불가능합니다. 다만 비슷하게 하는거지 똑같이는 할수없습니다

 

그건 고수님들은 매매감각 이란게 있습니다.

물론 하수님들도 역시 감각이 있습니다. 하지만 그 감각이 고수님들보다 현저하게 떨어집니다. 그 감각이란것은 누가 가르친다고 배워지지도 않고 가르킬수도 없습니다. 내감각을 스스로 키우는 수밖에 없는겁니다. 감각은 자꾸 실전을 쌓다보면 어느정도까지는 키워지게 마련이지만 한없이 그 감각이 키워지는건 아니고 어느선에선 그 감각을 꾸준히 유지해줘야 하는 거지 한도끝도 없이 감각이 늘어나진 않으며, 타고난 감각은 또한 절대 무시할수 없으며 주식으로 타고난 감각을 가지신 분들은 남들하고 틀립니다. 이런 부분은 그 누가 쫒아갈래야 쫒아갈수 없는 부분인겁니다.

 

그러니 누가 이렇게해서 되니 나도 똑같이 될거란 믿음에 어리석게 비중을 싫는 우를 범하지 않았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다만 비슷하게 나마 될려고 노력을 하다보면 그래도 똑 같지는 않치만 내가 원하는것 이상도 얻어지는 것이니 그리 욕심 내지마시고 마인드부터 잡으시고 비중조절 잘 하시면 이시장에서 분명 장수할수 있을거라 믿어 의심치 않습니다.

 

비중조절 얘기는 여기에 고수님들 글 찾아보시면 잘나와 있을 것이므로 굳이 설명은 따로 하지 않겠습니다. 마지막으로 다시 한번 말씀드리지만 가장 기초이면서도 가장 중요한 마인드를 잡으셔야 살아남을 수 있습니다. 그때 비로써 내가 어떤 기법을 써도 맞아들어가는 것이지 마인드가 안되는데, 그 어떤 기법도 맞아들어 가지 않는다는걸 명심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관심종목 설정에 대해서 질문들이 있었는데 관심종목도 마찬가지로 여기 주차연 강사님들이 이미 다 입이 닳도록 말씀 하신겁니다

 

매번 그런걸 물어 보시는건 공부가 덜 된것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시장에 중심주, 거래대금, 거래량 풍부한 종목, 테마가 살아있는 종목....등등

현재로썬... 삼성페이 한국전자인증, 한국전자금융..등등...TPP 관련주 SG셰계물산, 윌비스... 모나리자, 모나미, 유비케어... MPK, 제이씨현시스템...상신이디피, 나이스디앤비 ...

 

암튼 요즘 핫한 주식들 잇지않습니까.. 이런종목들만 매매를 하시면 되지않을까요?

대충 위에 열거한 종목들만 매매해도 당분간은 될듯싶습니다.^^

 

다음엔 좀더 쉽고 디테일하게 호가창에대해 써보겟습니다.

이해가 안된다고 하시는 분들이 계셔서 좀더 많은 자료를 가지고 쉽게 찾아 뵙겟습니다.

즐거운 주말 마무리 잘하시고 내일도 화이팅입니다.

 

 

 

부연설명 : 깜빡한게 있어서 부연설명 드립니다. 만약 손절선을 -2%로 잡아서 계속 손실나는데 이걸 바꾸어서 손설폭을 -10%로 잡고 매매를 하실려면, 예를 들어 천만원을 2%깨지면 손절해야 겟다고 생각하고 했는데 매번 손실이 발생해서 손절폭을 -10%로 넉넉하게 늘리고 싶다하시면 거기에는 들어갈수 있는 비중이 200밖에 안되는 겁니다. -2%손절폭을 바꿔 보라해서 비중을 풀로 다싫고 -10%로 손절폭을 잡으시면 안되는겁니다.^^ 혹시나 초보님들께서 그대로 따라하실까봐 걱정되서 다시 올려드리는 겁니다.. 만약에 -5%로 손절을 잡고 매매를 하고 싶다면 당연히 내가 들어갈수 있는 금액은? 400만원입니다... 아시겠죠???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