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팁

무리한도전 칼럼 - 1. 돌파매매의 핵심

by 피터진린치(몽탁) 2021. 4. 12.
728x90
반응형

1. 돌파매매의 핵심

 

안녕하세요. 반갑습니다. 글을 전혀 올리지 않고 눈팅만 하다 돌파매매에 대해 질문하신님의 답변과 동시에 돌파매매에 대한 개인적인 소견을 올려봅니다.

돌파를 잘하시는 분들은 상관이 없으시겠지만 돌파매매를 하시는 분들은 누구나 다 겪었을 내가사면 고점이요. 사는 순간 주가는 멈추는 현상을 많이들 경험하셨을 겁니다.

 

일단 첫번째로 돌파매매에 핵심이라고 말씀드리고 싶은것은 가장 중요한게 체결속도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체결속도가 안나오는데 매도 1호가에 비교적 큰물량을 누가 덥썩 물은거 보고 따라 들어가면 거의 십중팔구 물린다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두번째로 큰물량입니다. 큰물량이라 함음 종목마다 다 특성이 틀리기에 단정지을수 있는건 아니고 금액으로 따지면 5천만원이상 1억이나, 2억 이런 큰물량이 들어오는걸 확인하셔야 하며, 여기서 가장 확률이 높은 돌파매매는 받치기 물량이 필히 들어와주는게 좋습니다. 받치기 물량이라 함은 예를 들어서 매도 1호가에 3만주 물량이 있습니다.

 

여기서 돌파가 될려면 체결속도가 빠르면서 3만주물량을 한방에 먹는것보다는 동시패션으로 물량이 들어오며 매수 1호가에 매도 1호가의 엇비슷한 물량받치가 들어오는게 가장 이상적인 돌파라고 생각합니다. 매도 1호가에 3만주면 매수 1호가에 최소 2만주 이상에서 3만주의 받치기물량을 말하는 겁니다.

 

돌파를 하실때 매수 1호가를 유심히 보시면 체결속도가 빠르면서 받치기 들어오는순간 돌파는 십중팔구 되게 되있습니다. 밑에 받치기 물량은 세력들의 물량으로 개미들의 매수세를 유도해서 같이 돌파를 한다고 보시면 되겟습니다.

 

개미들은 누구나 심리적으로 비슷합니다. 그걸 세력들은 너무나 잘 압니다.

체결속도가 빠르면서 윗호가를 빠르게 먹는 물량이 수시로 들어오거나 동시패션으로 들어옵니다. 매수 1호가에 한호가라도 싸게 싸고 싶어서 걸어두고 사고 싶습니다. 근데 매수 1호가에 누가 큰물량을 3만주 받쳣습니다. 과연 거기에다대고 사고싶은 마음을 가진 개인들이 매수 1호가에 놓을까요? 90%는 아마도 매도 1호가에 물량을 같이 먹을겁니다.

 

 

그러므로 체결속도가 붙으면서 밑에 물량받치기 들어오며 윗호가에 물량을 먹어 들어간다면그 구간 만큼에서는 0.5%가 됫든 1%가 됫든 3%가 됫든 아마도 수익은 분명날겁니다.

문제는 여기서 수익이 낫다가 순식간에 밀려서 다시 마이너스로 찍혓다가를 반복할수도 있습니다. 초보님들 연습하실때 일단 0.5%만 먹겟다 생각하고 일단 제가 쓴글을 보시면서 연습해보시면 저런 현상이 일어났을때 열번이면 9번정도는 분명 수익권에 있다 떨어지든 급등하든 할겁니다.

 

천천히 욕심버리고 연습한다 생각하시고, 돌파되는 순간 작은수익에 매도를 해보십시오.

승률이 과연 얼마나 나오는지...

 

그리고 여기서 중요한것이 받치기는 필히 매수 1호가에 받치기가 들어와야 합니다. 돌파구간에서 매수 3-4호가나 그밑에 갑자기 큰물량이 턱하고 들어온다면 절대 매수하시면 안됩니다. 무조건 매수 1호가입니다.

 

그리고 또 세력들이 체결속도가 빠르면서 시장가로 서너호가를 먹어치우면서 올라가면 같이 시장가로 사지말고 그럴땐 매수 1-3호가에 물량을 받쳐놔도 체결속도가 아주 빠른구간에선 거의 체결될겁니다. 그순간 체결되면 체결되는 동시에 수익이 날겁니다. 그럼 매도버튼 누르시면 됩니다.

 

괜히 시장가로 삿다가 돌파구간에서 몃호가가 출렁출렁 거리기 때문에 사는순간 마이너스 찍히게 됩니다... 물론 안사지고 가는 경우도 많습니다. 저같은 경우야 그냥 시장가로 걷어가지만 연습하시는 단계에서 필히 세력들이 서너호가 시장가로 먹을땐 나도 매수 1-3호가에 대놓고 사십시오.

 

세력들의 매매습성을 조금 말씀드려 보겟습니다.

제가 동시패션이란 말을 썻는데 동시패션이란 것은? 예를 들어 매도 1호가에 3000주물량이 있습니다. 근데 누가 이걸 한방에 먹은게 아니고 체결창을 보시면 18001200주 이렇게 해서 동시패션으로 먹는게 있습니다. 이런행위는 세력들이 프로그램을 써서 기관이나 외국인이 하는 짓이기 때문에 저련현상을 발견하면 세력들이 물량을 매수한다고 보시면 틀림 없습니다. 또 한예로 3천주를 사는데 180, 250, 389, 216, 635, 352, 487, 365...뭐 이런식으로 동시패션이 일어 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것또한 세력들의 매매행위입니다.

 

세력들은 1초에 수십회 매매를 할수있는 프로그램을 쓰기에 저런현상이 나오는겁니다.

저건 개인들이 절대 할수있는 매매행위가 아닙니다. 아무튼 저런 매매행위를 체결창을 보시면서 유심히 관찰하시면 도움이 되실것입니다.

 

그리고 세력들의 행위중에 CD주문이란게 있습니다. 일정한 시간을 두고 2분이나 5분 또는 10분에 물량을 나누어서 조금씩 사는 행위입니다...근데 CD주문으로는 가격자체를 올릴수는 없고 중요한건 큰돈이 들어와야 합니다. 거래대금이 몇백억 되는 종목은 최소 1억이상 큰돈이 자주보여야 좋고, 거래대금이 약한것은 1-3천만원 정도도 큰돈이 될수잇고 저런 금액을 연속적으로 매수하면서 주가를 견인 할수잇는 종목도 있고.. 등등

 

여기까지 제가 생각하는 돌파매매이며 돌파연습을 하시는분들은 조금이나마 도움이 됬으면 좋겟구, 제가 틀린부분이 있다면 고수님들께서 지적을 해주시고 의견을 나눈다면 더욱더 좋은 돌파매매가 나올수도 있을거라 생각되며, 공부를 하시는 회원님들한테는 정말소중한 돌파매매를 배우지 않을까 생각해봅니다.

 

마지막으로 거래원에 대해서도 말씀하신것 같은데 거래원은 제 생각엔 확률이 그닥 좋칠 않습니다. 물론 잘 보고 하시는 분들도 계시겟지만 거래원 분석은 스켈이나 단타에선 당일 거래원만 보셔도 충분하다고 생각합니다.

 

처음 글을 쓰는거라 어찌 썻는지 모르겟습니다^^

부족해도 많은 양해바랍니다.

더 자세히 쓸려고 했는데 일이있어서 이만 나가봐야되서 죄송합니다.

 

그럼.... 성투하십시오.

 

728x90
반응형

'주식 > ' 카테고리의 다른 글

무리한도전 칼럼 - 3. 돈을 잃는 이유  (0) 2021.04.12
무리한도전 칼럼 - 2. 속임수 호가창  (0) 2021.04.12
손절의 종류  (0) 2021.04.12
관성, 구간에 대한 이해  (0) 2021.04.06
1분봉/3분봉 관성  (0) 2021.04.06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