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팁

무리한도전 칼럼 - 15. 연습매매

by 피터진린치(몽탁) 2021. 5. 11.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도전입니다. 오늘도 매매는 잘하셧지요?

한 종목 계속 째려보는데 아직 때가 아닌가보네요.

기다렷다. 이 한종목으로 오늘 마무리 해야겟어요^^

안 움직이이면 마는거죠 뭐...

이 종목 쳐다보면서 글쓰고 잇습니다.

 

오늘은 연습매매에 현실적인 부분을 좀 다루어 볼까합니다.

지금까지 써온 글을 제가 쭈욱 읽어봤는데 이 정도면 기초적인 부분이라든지 마인드부분이라든지 원칙이라든지 매매타이밍 또는 실전스킬...

어느정도 다 풀어드린것 같습니다. 이제 나머지는 여러분들의 몫입니다.

 

저걸 잘 활용하실 분들은 잘 활용하시고, 도움이 안되시는 분들은 괜히 제글에 현혹 되지 마시고 꾸준히 본인이 원하는 길을 공부하시면서 성공투자 하시길 바랍니다.

 

제가 저런 흐름을 말씀 드렷다해서 당장에 뭐가 보이고 지금 당장 실행에 옮겨서 매매를 해서 하는데로 수익이나고 이런 생각 절대 하시면 안됩니다. 저 글이 누군가에겐 희망을 주기도 할수도 있지만 또 누군가에겐 독이 될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본론으로 들어가서 연습매매에 대해 제 생각을 말씀드리겟습니다.

흔히 고수님들 하시는말씀 소액으로 수백수천번 해서 내것으로 만들고 경험을 쌓아야 된다고들 말합니다. 물론 틀린 얘기는 아닙니다. 하지만 현실은 우리한테 그렇게 연습매매를 할수있는 인내력과 끈기와 내 삶이 현재 시달리고 있는 그런 부분을 내 자신이 허락을 못합니다. 현실적으로 허락하기도 어렵습니다.

 

말씀 안하셔도 잘압니다. 지금 당장 생활비가 없어 전전긍긍하며 빛독촉에 시달리며 자금을 빌리려 해도 마땅히 빌릴데가 없고 이미 은행권이며 사채며 지인이며...등등

어데다 주식한다고 말도 못하고 혼자 끙끙대며 그렇게 사시는 분들도 많으리라 생각됩니다. 이 시장은 항상 외롭습니다. 자기 자신과의 싸움에서 이기셔야 하는데 현실은 그러지 못한게 맞습니다.

 

가정을 가지신 분들은 수익이 나면 좋겟지만 계속 마이너스 상태라면 집에 들어갈 면목도 없고, 집사람 애들 보기도 부끄럽고 주식으로 인한 스트레스는 뭐라 말할수가 없을겁니다.

 

그럼 연습매매를 해서 내것으로 만들기 위해서 수백수천번을 해야 하는데 제 생각엔 하루 최대 5종목정도 매매를 한다고 가정하고 한달이면 백종목 일년이면 일년에 천번정도 매매를 할수잇겟네요. 3천번을 매매을 한다면 3년인데 그건 마음에 여유라도 있어야 가능한거 겟지요. 고로 힘들다 생각합니다. 근데 그 시간도 참 현실적으로 어려우신 분들에겐 꿈같은 얘기가 될수잇습니다. 실상 그렇게 하시는분이 있을런지 의문입니다. 뭐 전혀 없다고 하면 거짓이겟지만 글세요..

 

하지만 넘어야할 산입니다. 지금 당장 어렵고 급한 마음에 뇌동매매 추격매수 아무거나 다 매매를 해서 현실이 이렇게 된거니 저 기간을 넘지 않으면 계속 제자리 입니다.

계속 마이너스로 바뀌는건 없습니다. 계속 힘들고 지친 생활을 할수밖에 없습니다.

 

그건 이미 본인들이 더 잘아실거라 생각됩니다. 시간이 지나면 낳아질것 같은데 전혀 낳아지지않고 계속 힘든 생활에서 벗어날수가 없습니다. 역시나 지금도 세월이 흘러 생각해보니 낳아진게 없지 않나요?

 

그래서 현실적인 연습매매를 하실려면 그리 오랜시간은 견딜수 없고 할수도 없으니 그래도 해야만 한다면 내 자금을 최대한 잘 지키는 범위내에서 운용을 하며 최소 백번이면 한달이면 할수잇겟네요.

 

최대 500번 그럼 5개월 걸리는거구요. 하루 5종목 매매햇을시 가정이구 3종목정도 한다면 더 걸릴수도 있겟지요...

 

100회를 소액으로 매매를 하되 비록 소액이지만 이 재산이 나한텐 목숨같은 돈이다라고 생각을 하시고 매매를 단 한번을 하든 두번을 하던 본인이 세운 원칙을 꼭 목숨처럼 지켜야 하고 최대한 집중해서 내눈에 조건이 맞는 종목을 선택해서 최대한 기다려서 매매를 해야하며 내가 생각한 조건에 부합하지도 않은 종목들은 매매를 절대 해선 안됩니다.

 

 

 

그리고 하루 장이 끝난후에가 가장 중요한데 오늘 매매한 종목에 복기를 통해서 왜 여기서 실패를 햇고 왜 여기서 성공했을까를 본인에게 꾸준히 질문하면서 그것에 대한 답을 본인스스로 이해를 하고 납득이 될때까지 복기를 해야합니다.

 

오늘 장은 어떤 장이엇고 내가 매매한 종목이 과연 시장에서 관심을 받는 종목이엇는지 챠트상 현재 일봉의 위치는 어떠햇는지 이 종목이 무슨이유에서 상승을 했는지 내가 최대한 집중해서 기다리고 내 조건에 맞을때 매수버튼을 클릭했는지... 그순간 거래원에선 무슨 현상이 일어낫고 등등....

 

내조건이 다 맞아서 매매를 해도 실패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조건이 맞아서 들어갓고 우리가 원하는 시나리오는 돌파매매엿기 때문에 여기서 내가 사는순간 치고 나가야 하는데 갑자기 사는순간 주가가 멈추고 하락을 하면 내가 원하는 시나리오에서 벗어나서 손절을 잘햇는지 내가 정한 손절선 까지 들고가서 손절선을 이탈하는 동시에 손절을 잘 햇는지... 이런 이유들을 하나하나 꼼꼼히 체크하면서 내일 장이 열리면 오늘 복기를 토대로 성공한것과 실패한걸 되새기면서 실패한 행동은 다음 매매에 절대 하지않아야 합니다..

 

이런식으로 연습을 하게되면 그리 많은 시간을 들이지 않고도 최대한 효과적인 연습매매를 할수있으며 본인 스스로 이해하고 납득을 해가는 과정이기 때문에 스스로 알게 될겁니다.

100회를 이정도 해보시고 결과를 보고 이게 부족하면 200회 이렇게 해서 500회를 해서 안되면 그 매매법은 사용 안하시는게 낳을듯 싶습니다.

 

여기서 그 매매법을 버린다해도 연습하는 과정에서 원칙대로 하고 저와같이 복기를 철저하게 한다면 어떠한 기법을 익히셔도 무리없이 본인에게 적절한 매매방식을 금방 터득하게 될것이며 몸에 습관은 아마도 다 고쳐저서 시장을 보는 눈이 달라져 잇을겁니다.

 

500회정도의 매매가 결코 짧은 매매가 아닙니다. 대충대충 해서 몃천번 하는것보다 차라리제가 말씀드린대로 100번을 연습하셔도 저와같이 한다면 본인스스로 변하는걸 느끼실수 있을겁니다.

 

눈딱감고 해보세요. 달라지는지 안달라 지는지... 그냥 몃개월 나 죽었다 생각하고 이 바닥에서 퇴출되지 않으시려면 어쩔수 없습니다 지금 당장 안되는거 덤벼봐야 계속 제자리니 꼭 그렇게 한번 해보시길 권장합니다.

몇개월만 버티면 되는데 그정도는 할수 있지 않나요? 몇년 몇십년을 해서 안됫는데 몇개월그까짓거 아무것도 아니죠.

 

마지막으로 오전엔 할게 많은데 장중에는 어떠한 종목을 하냐고 장중에는 타점잡기가 애매하다 라고 하시는분이 계셔서 답변드릴게요. 보통 10시정도면 강한놈들 매매가 거의 끝낫을겁니다. 오전에 매매해서 수익이 났으면 그 수익을 꼭 지키세요. 2시까지 꾹 참았다가 220분이후부터 챠트 위치 대략 판단하시고 아래 거래원 뜨는 종목들 심심찮게 보일거에요. 220분 정도 이후에 거래원이 저런 현상이 나오는놈들 거기서 매수해서 다음을 시초가나 9:30이전에 물량 정리 하는 식으로 패턴을 이어가보세요.

이 패턴만 잘 지켜도 수익이 금방 달라질겁니다

 

그전에 올려드렷던 모나리자 거래원 같은 패턴이죠^^

 

이제 드릴건 다 드린것 같습니다.

그럼 성공투자 하시고 꼭 이시장에서 살아남으시기 바랍니다.

 

그럼 다음에 또 뵙겟습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