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팁

무리한도전 칼럼 - 12. 호가창과 매매타이밍

by 피터진린치(몽탁) 2021. 5. 2.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날씨가 좀 덥네요.

대청소를 햇더니 그런가...

오늘은 시간이 남아도네요. 장이 안열리면 손이 근질근질해요.^^

어쩔수 없나봅니다.

 

여쭤보시는 질문에 대한 답변을 일일이 해드릴수 없어서 어차피 초보님들을 위한 글이니 그래도 궁굼하신거 답장을 꼭 해줘야 하는게 맞다 생각하여 질문하신 내용을 토대로 부연설명 해드리겠습니다.

 

먼저 손절라인에 대해서 집고 넘어갈게요. 이부분이 사실 참 중요하거든요. 기본적인 손절라인과 자금을 어떻게 들어가야 하는지 이부분은 꼭 필독하셔서 입문하시는 분들이나 초보님들은 꼭 지키실려고 하셔야 합니다.

 

왜 꼭 지키시라고 말씀드리냐면 주식은 처음에 습관을 잘못들어 놓으면 그게 참 고치기가 쉽지않아요. 깡통을 몃번차도 안고쳐지는게 그 습관이에요... 뇌동매매 추격매매 양봉만 보면 불나방 처럼 달려들고 손절가 무시하고 올라오겟지라는 그런 안좋은 습관을 얘당초 들이시면 안됩니다. 주식은 처음에 습관만 잘 들여놓으셔도 그렇게 연속적으로 깨지기가 쉽지않아요...

 

슈넬챠트 보면서 설명드리죠

 

첫양봉인 고점 4,070원에 잡앗다고 가정할게요. 13,900원으로 잡으면 -4.49%가 손절가 이고, 2번 오늘의 최저점을 손절라인으로 잡으면 6.94%손절가이고, 3번을 손절라인으로 잡으면 3.51%네요.

 

3번이 손절폭은 가장 적네요. 여기서 손절라인은 정해진게 없습니다. 본인이 편한 손절라인을 잡으시면 되는데요. 중요한건 비중이 각기다 틀려야 되요. 예를 들어서 1번을 손절라인으로 잡고 들어가는데 내 자금의 10%를 투입시킨다. 가정하면 2번은 내자금의 7%정도가 맞고, 3번구간을 손절로 들어가면 내자금의 12%정도 대략적으로 이렇게 들어가시면되요...

 

저렇게 손절라인에 맞추어 비중을 들어가게되면 일정한 비중이 들어가지게 되요...

손절폭이 큰데 비중을 많이 실는다면 안되는거죠.

 

처음엔 내자금이 천만원있다고 설명드려볼게요.

이부분을 초보님들께서는 꼭 숙지하셔야 이 시장에서 쉽게 안망가질수 있습니다. 처음 자금을 투입시 손절폭 대비 내 자금의 1%를 넘지 않는 선에서 일단 그렇게 하세요. 1000만원에 1%10만원이네요. 그쵸? 1번라인을 손절가로 잡으면 내 총자금에 1%를 넘지 안아야하고, 1번 손절폭이 -4.49% 편하게 5%로 계산할게요. 그럼 내자금이 투입될수 잇는 금액은? 200만원이네요. 그럼 5%손절 당할시 10만원 잃는거네요. 2번을 손절로 잡는다면? -7%이네 150만원 정도가 적당하네요. 3번을 손절로 잡는다면 대략 300만원이 조금 안되네요...

 

자금운용을 저렇게 하시는 습관을 들이셔야 좋은 습관을 들이실수 있어요.

처음에는 저런 방식으로 꼭 해보세요. 내 자금을 잃고 싶엇도 쉽게 잃어지지 않습니다.

 

어제 질문에 왜 3,900원이냐고 질문하시던데.

 

제 기준으로는 저기가 마지노선이라고 생각한거에요.

힘이 있고 오늘 파동을 낼것같은 놈이라면 최소한 저길 지켜야 된다고, 생각하니 저의 기준은 3900원이 되는거죠... 저부분에서 세력들이 돈을 가장 많이 쏟았으니 저길 깨면 위험한거죠... 이제 이해하시리라 믿을게요...

 

 

 

 

 

당일시가가 전일 고점을 넘어서 출발할때는 어떻게 하는지에 대한 질문입니다.

 

저 핑크색 선은 당일시가입니다.

전일 고가위에서 출발하여 꼬리달고 시가돌파후 눌림목 나오죠?

제 글에 다 있엇어요. 전일 고가돌파를 마스터 하면 시가갭 떳을시 매매법이 똑같아요.

챠트 보세요 어떤가요? 패턴이 똑같지 않나요? 시가돌파후 눌림 거래량 바닥...

이해 되셧겟지요? 돌파패턴은 다 비슷합니다.

 

중심가격이 뭘 의미하고 왜 중요하냐고 물어보셧죠?

... 제가 생각하는 세력들의 마지노선은 중심가 밑에 라고 저는 생각해요.

세력들의 평단가가 중심가일수도 잇고 중심아래 약 고점대비 -70%지점 저는 여길 세력가로 보고 잇는편이구요. 근데 중심이 중요해요. 중심가 근처에서 일단 세력들이 조금이라도 이득을 보고 잇다고 생각하고 그 밑으로 떨어지면 본전가격대인데 세력들은 본전가격대로 싫어해요..

 

지네들도 계속 수익이 조금이라도 나고 있는걸 좋아하겟죠. 어차피 똑 같은 인간인데...^^

중심은 허리에요. 사람이 허리가 다치면 그냥 아무것도 할수가 없자나요. 그렇게 이해 하시면 되요. 그래서 중심가 근처에서 반등이 잘 나오고 그분분을 지킬려고 세력들이 지랄하는겁니다.

그리고 스윙으로 가지가는거에 질문하셧는데, 전 스윙을 잘 못하겟더라구요.

아마도 스윙부분에서 제갈 총명님께서 최고이신듯 합니다. 타점이 대한민국 최고이신듯해요.. 감히 저로써는 넘을수 없는 뭐 그런거라 할가요.

 

단타든 스윙이든 그 부분은 총명님글 잘 보시고 배워보세요. 그리고 중장기 투자는 여기 계시는 회원중에 레인님이라고 있으셔요. 그 분이 중장기는 최고이시죠.^^ 챠트 보는관점이 뭐 예술이시더라구요. 저도좀 배워보고 싶은데 안가르켜줘요.^^

 

저도 어차피 스윙 중장기 서서히 준비하는 과정이에요. 나이를 더 먹으면 단타 이거 못하죠... 결국 스윙 중장기로 가는게 맞는것 같습니다. 나이를 생각하면...기계적인 매매프로그램을 만들던지..ㅎㅎ

 

어떠한 기법이든 자기것으로 완벽하게 소화해서 편하다면 그게 최고 좋아보입니다.

저분들도 저 기법이 본인이 하기에 가장 편하고 맞는 매매법이니 저렇게 수익이 나는거 아니겟어요...

 

마지막으로 장세에 영향이 없는지 장세는 어떻게 보는지 질문하셧는데.

전일 고점돌파 기법은 과연 장세에 영향을 받을가요 안받을가요?

저 기법만큼은 시장이 개 폭락장이 와도 영향을 거의 안받아요.^^

왜 그럴까요? 상승원리에 대해서 제가 다 설명햇으니 생각해보시고 댓글로 관점을 한번 들어볼게요.^^ 어떻게 생각하시는지.^^

 

과연 공부를 하셧는지 안하셧는지 검증 들어갑니다.

이젠 질문에 대한 이해가 다 되셧겟지요?

이해되셧을거라 믿고 즐거운 주말들 보내시기 바랍니다.

 

그럼 이만...

 

댓글 : 네 잘아시네요.^^ 장이 크게 하락하면 주도주라 해도 전일 고점을 잘 못넘어요.

그래서 종목들이 매메할게 안나오죠. 크게 하락하는날 보시면 알거에요...

근데 폭락장에도 강한놈들이 꼭 잇어요.^^ 전일고점 넘고 지지하면 그때 매매하면되요.

손절선은 칼같이....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