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팁

무리한도전 칼럼 - 11. 호가창과 매매타이밍

by 피터진린치(몽탁) 2021. 4. 27.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도 매매는 잘하셧겟지요?

오늘 기법하나 올린다 했는데 호가창과 매매타이밍에 대해서 궁굼해 하시는 분들이 많아 이것먼저 답변하고 다음주에나 시간되면 그때 올려드릴게요 죄송합니다...

 

오늘의 대장주는 뭐엿을가요? 주도주 관종에 넣어둿으면 다들 아실거라 생각됩니다.

당연 슈넬생명과학이엇겟죠?

오늘은 그냥 개인적인 매매타점을 글로 표현한다. 생각해주시기 바라고 호가창과 같이 설명을 드릴테니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초보님들에게 부탁하고 싶은것은 호가창은 너무나 변수가 많습니다. 그만큼 어렵습니다. 큰흐름 보실땐 호가창을 볼필요 없습니다. 속임수만 난무하는 창이니까요...

 

그래도 매수할때 눌림에서 어떠한 현상을 보고 매수 해야 하는지 그부분만 일부분 올려드리고 강하게 상승할땐 저도 몰라요. 보고 있으면 팔고만 싶습니다. 너무나 세력들이 잘 흔들어 대자나요.^^

 

일단 장 시작하면 제일 먼저 하는것이 어제 관심종목 올려드렷죠? 그것중에 상승하는 종목들만 클릭합니다. 어차피 전일고점을 돌파후 눌림을 공략하는것이니 하락종목 쳐다볼 필요없죠... 초반에 보이는게 윌비스, MPK, 슈넬이엇네요.

 

그중에 저는 일봉을 우선시보고 일봉 위치가 좋은놈을 먼져 공략하는데 당연 오늘은 슈넬이 확 땡기더군요. 주가가 전일 고점을 강하게 돌파햇으니 당연 눌림을 기다려야겟죠? 20일선도 강하게 돌파... 기간조정보이고 주가가 몇일동안 밀리지 않고 전일 고점을 넘으며 돈들어오니 아...오늘은 한바탕 소동일 일어나겠구나 란 생각을 하는거죠.

 

9:34분의 호가창입니다. 눌림 구간에서 1번 매물이 보이시죠? 초보님들이 주식을 처음 배울 때 흔히 하는 실수가 매수세가 많으니 당연 올라가야 생각하시는데요. 주식시장에선 그와 반대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2번 구간 매수세가 더 많죠..아직때가 아닙니다 기다리세요.

 

챠트보시니 어떤가요?

아직 거래량 나간게 없죠? 그리고 꼬리가 달리죠? 저건 누가 방어를 하는것 같지 않나요?

좀더 지켜봅니다.

 

3,985원에 있던 가격대가 무너졋죠?

누가 저길보고 다 던졌네요. 근데 거래량은 삐리합니다.

아직 큰물량이 안나갓다는거죠.

 

3,950원에 물량 또있고 아직 매도세가 살아있습니다.

그리고 현재 매수잔량이 매도잔량보다 많습니다.

기다립니다. 매도세가 잠잠해지고 매수잔량이 보합이나 역전될때까지...

 

역시 3,950원에 또 던지네요. ^^ 아직 매도세가 살아잇다는거죠?

 

매물이 나왓는데도 거래량은 바닥이네요. 그만큼 물량이 안 빠져나간거죠?

 

위 호가 잔량을 보시면 역전됫죠? 근데 아직 큰물량이 안보이네요. 속도도 없고

좀더 지켜보죠.

 

~ 위에 보시면 3,940에 또 물량이 보이고 매수잔량이 다시 많네요. 더기다리죠 뭐.

 

위 호가창 보시면 일단 매수잔량이 역전 매수호가에 큰물량 없음 일단 좋습니다.

물량 들어오기만 보는거죠.

 

잠잠하다 10,000주 들어왓네요. 속도도 그렇고 일단은 매수해도 괜찮은데.

더 기다려보죠 속도 빨라질때까지...

 

4,000원에 잇던 물량을 먹으면서 매수 1, 2, 3호가에 물량 보이시죠?

저게 받치기 물량이에요. 그러면서 매수하자나요. 빨간색 보이는 구간 매수클릭 저 받치기가 중요한데 속도가 아주 빠를땐 받치기 없이도 상승탄력이 워낙 강해 그냥 윗호가 먹어가며서 상승시킬때도 많습니다.

 

저 호가창에서 매도 1호가 4,010원에 물량 15,885를 먹고 이제 4,010원에 가격이 한호가 상승해서 밑으로 내려오겟죠? 그럼 그호가에 공백이 생기는데 세력들이 거기다 또 받칩니다.

 

저걸 말로 표현하자면........벽돌쌓기라고 해야하나요? 아무튼 그런 모양 매수 1호가에 공백이 생기면 또 받치고 한호가 올리면서 또받치고 이게 가장 이상적인 그림이에요.

 

저거말고 상승탄력으로 그냥 받치기 없이 위로 막 걷어갈때도 있고요.

받치기를 매수호가 라운드 피겨에 받치는 모습도 나오고요. 별 변수가 많습니다만 요한건 체결속도 빠르면서 돈이 들어온다는게 중요한거에요.. 그리고 매수잔량이 매도잔량보다 없다는게 아주 중요하고 큰그림입니다.

 

체결속도 안붙는데 매수잔량이 매도잔량보다 적더라도 하락하는 경우 있으니 조심하시길...

무조건은 아니지만 그래도 매수잔량이 훨씬적고 체결속도가 붙을땐 확률 아주높음...

 

 

저기서 매수 했는데 3,900원밀리면 무조건 손절입니다. 이유없습니다. 원칙에 의해서 저긴 꼭 지켜야 되는 자리에요.

보세요. 4,010에 물량먹으면서 또 받쳣자나요 그리고 매수잔량이 한참 없죠?

 

도 들어오고요. 가격 올라가면서 계속 받치고 아무튼 좋은 그림이네요^^

 

상승하는 도중 저런 큰물량은 제가 싫어하는 물량이에요.

꼭 저 물량이 상승을 멈추든지 거기까지 하락하든지 제 경험상으로는 거의 그래요.

그래서 저는 저거 보이길래 매도...

근데 좀 흔들리다가 그가격 근처까지 출렁이다 걍 날라가네요.^^ 저건 내밥이 아니죠..

거의 눌리는데 이놈은 힘이 워낙 좋으니 걍 가버리네요.

이렇듯 내가 안다해도 아닌경우도많이 나오지요.

눌림 중에 저런 현상 큰흐름을 보시고 저 시간데 체결창 복기를 해보세요 도움 될겁니다.

 

 

다음으로 MPK복기 해보죠 매수근거 매도근거...

슈넬 거래하느라 좀 늦게봐서 첫 출현때 못봣네요. 대우창구를 보시면 처음 주포죠?

계속 지지 라인에서도 사는게 보이시죠? 얘만 보면되요. 주포는 사고 주가는 안밀리고 그럼 슈팅한번 나오겟군요 생각하는거죠.

 

 

 

이시간대 체결창 꼭 봐보세요^^

 

상승할때 라운드 피겨도 아니고 그밑에 갑자기 들어온 모습인데 이거 참 싫어요.

꼭 저길 확인하러 가든지 무너지든지 아무튼 상승중에 매수 5호가 아래서 갑자기 큰물량 보이면 되게 안좋아요. 저런 현상도 참고 하셔서 보셔요. 다 그런건 아니지만 확률 높아요...

 

저길 강하게 뚫고 밀렷다가 눌림목 나오고 다시 재정비 해서가야 하는 흐름이 나와야 하는데... 결국 저 매물 먹다가 실패.

 

9:41분에 주포로 사던놈이 팔아쳐먹음... 오늘 여기가 고점이었네요.

큰돈 들어왓지만 이와같이 거래원도 참고 해서 찝찝하니 매도하고 훗날을 보는 방법도 아주좋겟죠?

 

결국 오늘 강한놈은 일찍 알수가 잇고 제가 지금까지 말씀드린 전일고가 근처에서 저런 패턴이 다 유사하죠? MPK는 보고잇엇으면 충분히 거래할수 잇엇구요. 조금이라도 약수익 챙길수 잇어요. 거래원 뜰때만해도 던졋으면 1%-2%는 먹는 구간이죠.

손절구간은 오늘의 저점이에요. 여길 꼭 지켜야 되는 구간입니다. 저기 무너지면 손절 무조건 원칙에 따라...

 

이젠 호가창 큰흐름 보는것도 아시겟죠?

요약하면 전고돌파를 강하게 하면 눌림을 기다린다. 돈들어온거 안빠져나가고 지지하는거 보고 있다 매수잔량이 매도잔량을 역전시키면서 체결속도 빨라지고 큰돈이 자주들어오면 매수한다. 손절라인은 오늘의 저점을 잡고 대응한다. 주포가 팔면 같이 팔고 다시 기회를 엿본다. 이게 다입니다...

 

전고돌파의 원리를 말씀드렷는데 저걸 마스타 해서 눌림에서 승률이 좋아지게되면 그때 시가돌파의 원리를 적용하는 겁니다. 똑같아요. 제 기준은 전고돌파가 첫번째고 두번째가 시가돌파이고.. 시가갭이 전일 고점을 넘어서 출발하면 매매조건은 똑같아요.

 

갭상후 종목의 흐름은 시가저가로 바로 땡겻다 눌림준다... 고로 역시 눌림줄때 여기서 위에 말씀드린 현상을 보고 매매하는거죠..

 

갭상이후 밑으로 밀렷다 다시 시가를 강하게 돌파한다? 똑같자나요. 전고 돌파나 시가 강하게 돌파한후 눌림에서 현상을 보고 거래하는 거죠... 이와같이 하나를 알게되면 결국 다 똑같은 원리가 적용됩니다.

 

위 방법은 주가의 원리를 깨우치며 당일 주도주를 매매하는 기법으로 강한놈들의 특성을 잘 알수가 있고 흐름을 읽을수가 있습니다. 언제 움직이는지 언제 돈이 들어오는지... 이걸 안다해서 뭐 바로 돈벌고 그런거 없어요... 그 구간만 꾸준히 하시다 보면 추격매수해서 물려서 개고생하는 뻘짓은 고쳐지겟죠...

 

하나를 터득하면 이젠 나머지는 쉽게 터득하게되고 자기만의 원칙을 세워서 기법도 스스로 만들수잇고 무리한 추격매매 안하게되고.. 원칙을 세우셔서 소액으로 꼭 연습하셔서 승률이 확실이 좋아질 때 그때 하시면 되고 이게 안맞으면 나에게 편한 매매가 아니니 다른 매매법을 적용 시켜야겟지요.

 

소액은 내 자금의 50분의1정도나 30분의1정도로 하세요.

자금이 천만원이면 20-30만원선으로 연습하시면되죠.^^

 

그럼 즐거운 주말 잘 보내시고 꼭 성투하시길 진심으로 바랍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