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팁

무리한도전 칼럼 - 22. 세력 호가창 분석

by 피터진린치(몽탁) 2021. 5. 27.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도전입니다.

저 어디안가요 걱정들 너무 하지마세요. 글을 좀 자제할뿐 어디 가지 않습니다. ㅎㅎ

너무들 걱정들 많이 해주시고 감사합니다. 전 그냥 기본예의만 지켜주면 된다고 생각해요. 기본이 안되있으면 주식도 역시 기본이 안되겟죠? 어쩔수 없죠뭐....

 

오늘 매매는 잘들 하신것같아요. 매매일지에 열심히 하시는 모습보니 글을 오늘 안쓸수가 없어서 또 쓰게되네요. 제 스타일이 한번주기 시작하면 끝이 없어요. 그냥 정에 끌리고 안타까움에 끌리고 해서 다 주는 스타일이에요...

 

오늘 쭈니아빠님 글을 매매하신거 글을보고 자문을 구하시길래 제가 등장했습니다. 제가 답변을 드려야 될것같아서요... 실패를 하면 왜 실패한 이유를 알아야되요. 근데 현재는 왜 실패를 했는지 알수가 없어요. 뭘 알아야 이게 왜 잘못된건지를 알겟죠? 처음엔 다 그래요. 하시다가 경험이 쌓이시면 아... 내가 이러면 안되는걸 뇌동매매햇구나... 바로 복기가 되고 그 실수를 하지 않는거 아니겠어요...

 

근데 이게 실수인지 잘한건지를 모르면 담에 또 그걸 하게되요. 그럼또 당해요...

계속 실수를 하면서도 모르기 때문에 당하는 경우도 많구요. 알면서도 습관을 못고쳐서 당하는 경우도 많겠죠.?

 

먼져 오늘 매매하신 종목부터 제가 보는 견해로 복기해드릴게요.

분명 다들 매매 많이 하셨을거에요...

데코앤이 먼져볼게요

 

 

이건 분봉이에요. 일봉에 챠트는 급등주네요.^^ 일봉챠트는 따로 보시고요.

전일 T자로 상한가 갔는데 분봉에 시가로 밀어낸 장대음봉이자나요? 원리는 똑같아요. 저렇게 해서 상한가를 갔으니 이젠 저곳이 강력한 지지라인이에요.. 이건 매매를 잘 하신것 같아요. 보통 상한가 다음날 저런 모습 나오면 눈여겨서 보는 패턴이죠... 대신에 손절은 전일 저점이 무조건 손절라인이에요. 하늘이 두쪽이 나도 저기가 무너지면 투매가 나와요. 걷잡을수 없는...

 

담에 우리조명 볼게요

 

 

 

분봉으로 보시면 오전에 급하게 올라가는 놈들 절대 따라가시면 안되요.

이런 종목은 전일복기가 다 되있으면 공략 가능한거지 당일 오버슛팅 나오는데 따라가서 물리는게 개인들 추격매수 뇌동매매로 가장 많이 당하는 곳일거에요. 이런종목 너무나도 많이 나와요... 그러니 매수하고 싶은건 몃초만 참으면 냉정하게 볼수있어요.

 

그래도 잘하신건 손해를 보셨지만 과감하게 손절하신게 정말 잘하신것 같아요. 결국 많이 빠졌자나요? 반등할거란 기대감을 가지고 있었더라면 어떻게 됫겠어요? 또 파란숫자 보면서 스트레스만 쌓이고 자책하게되고. 정말 잘하신거에요... 처음엔 다 그렇게 하는거죠...ㅎㅎ 깨지면 배우는거... 내일 이런 종목 안쫒아 가시면되요. 그럼 한단계 업그레이드 되곗죠...

 

마지막으로 윌비스 인데요. 이놈은 오늘 제가 매매했던 종목이에요.

세력들이 어떻게 개인들을 꼬셔서 물량 넘기는지 제가 한번 풀어볼게요.

 

 

챠트상으로 매수타점이에요. 돈들어오고 세력들 입성하고... 이제부터 보시죠..

호가창을... 아래호가창은 정석적인 호가창이죠? 매수하기 딱 좋은 매수잔량이 적고 매수쪽에 큰물량도 안보이고 체결속도는 빠르고 아주 좋아요.

 

뭐 계속 들어오네요. 체결속도 빠르고 이제 여기서 2,600원 체결만 되면 슈팅한번 나올거라 전 예상하고 돈 들어올때 2,555원에 들어갓어요. 저 큰물량 체결되고 몃호가 위에서 팔려구요. 여기까진 호가창도 좋았고 체결속도 괜찮앗고 세력들이 계속 사고....

 

위아래고 치고 받으면서 몃번을 왔가갔다리 하다가 갑자기 2,585에 큰물량 받치기 들어오네요. 저물량이 한참동안 있었어요. 그러면서 여기서 잘보셔야 되요... 현재까진 조건이 저 매물을 돌파할거란 기대감이 상당히 강했었는데 매수1호가에 받치면서 2,600물량 먹고 들어가야 가장 이상적인 그림이죠...

 

매수 1, 2호가를 잘 보세요. 저곳을 세력들이 비워뒀어요. 뭔뜻인지 아세요?

개인들 너네가 대라 내큰물량이 받치고 있으니 걱정말고 대란뜻이에요.

 

고로 개인들을 꼬시는 거에요. 저렇게 한동안 물량 팔아먹었어요.

 

매수 1호가에 물량 받치면서 결고 매물을 다 소화했어요.

근데 소화하는 과정이 참 찝찝해요. 그리고 소화를 햇으면 슈팅이 나오면서 치고 나가야 정상인데 이건뭐 가지도 못하고 계속 막혀요... 전 드러워서 2,595에 팔았어어요. 개인들한테 물량 떠넘길려는게 보이더라구요... 결국 2,605원 오늘 고점이에요. 이렇듯 세력이 산다고 꼬임에 넘어가면 대량매물 먹을때 덥썩 따라 드러가면 왜 내가 사면 고점인지 아시겠죠?

 

대량거래 터지면 항상 고점인 경우가 많죠? 우리가 상식적으로 생각할땐 이상하네 왜 저리 큰돈을 들이면서 물량을 먹었는데 왜 못올라가고 밀리지? 이렇게 생각하실거에요. 저 큰물량은 세력들 물량이었어요. 결국 밑에서 체결속도 붙이고 지네들 산다고 패 보여주고 개인들한테 물량 먹으라고 꼬시는거에요. 거기에 개인들이 덥썩 걸려들어서 세력들 물량 먹어준 꼴이고 저기서 사신분들은 오늘에 고점에 산거에요...

 

큰매물을 먹으면 거의 조금 올라가다가 내려오는 경우가 많아요. 상황을 보고 그때 결정하셔도 되요... 매일같이 허다하게 나오는 경우죠...

 

 

 

뭐 내일 되면 또 살지도 모르죠.. 그거야 내일 가봐야 아는거구요. 저렇듯 세력들은 개인들을 꼬시면서 온갖 쑈를 다해요... 개새이들이죠... 욕나와요...

 

장이 끝나고 외국인들이 한 짓이란걸 알수가 잇죠? 검은머리 외국인...

위에가 오늘 외국인들 수급이에요.

순매수 수급 10만주 팔아먹엇네요.

계속 팔아먹고 있어요.

 

아래보시면 오늘 외국인들이 산거에요 12만주 삿네요 그럼 매도를 22만주 쳣다는거에요.

매도한거 보시죠.

 

보이시죠. 결국 세력들은 사고 팔고 반복하면서 개인들을 꼬셔서 올리기도 하고 또한 개인들한테 물량 떠넘기고... 가격을 올리는데 있어서 실상 지네들돈은 얼마 안쓴다고 봐요. 중요한 포인트에서 건들어만 주면 개인들 불나방처럼 달려들어서 주가를 같이 올려주니 세력입장에선 개인들은 꼭 필요한 존재이죠...

 

저런 경우도 있지만 그래도 세력들이 나쁜게 아니에요. 세력이 없으면 주가가 올라가질 않차나요.^^ 고마울수도 있는 존재들이죠. 필요악이라고나 할가요...

 

고로 우린 세력이 움직일때 같이 동행해서 잠깐 먹고 나온다는 전략이죠...ㅎㅎ 그게 사실 어렵지만 말이에요... 위처럼 호가창을 자세히 보시면 보일때가 많아요. 걸릴때도 있지만 그래도 보이는 구간이 더 많아서 위험으로 부터 먼저 탈출할수도 있죠...

 

참고 하시고 공부하시는데 도움 많이 되셧음 좋겟어요...

호가창 변화를 제가 일일이 다 올려드리면 좋겟지만 그러지 못하니 이제 스스로 호가창 보실분들은 보시면서 제글을 참고하셔서 호가창 읽는법을 꾸준히 익히세요. 받치기 물량들어오면 좋죠? 매도쪽에선 누르기에요. 받치기에 반대는 누르기.^^ 결국 안 좋다는거겟죠?

 

마지막으로 행복수신님 수익 축하드려요. 너무 열심히 하시네요.

열심히 하시니 꼭 성공하실거에요. 쭈니아빠님도 너무 잘하신것 같아요 축하드려요..^^

 

수익이 나면 저도 기분이 좋아요. 근데 손실이 나시면 저도 암울하답니다.

일종의 뭔 책임감인지... 아무튼 그래요....

 

담에또 찾아뵐게요... 저를 기다리시는 분들땜에 제가 마음이 약해서리...

꼭 성공투자 하시길 진심으로 바래요...

 

오늘도 고생하셧습니다.

 

 

 

 

ps:글 수정했습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